본문 바로가기

06. 영어 시험

[영어 시험] 토플 스피킹 유형별 전략 / 토플 스피킹 꿀팁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토플 4과목의 전체 유형에 대해 정리했었는데요. 이제 과목별 유형을 자세히 살펴보고 고득점을 위한 꿀팁도 소개해 보겠습니다. 혹시 아직 토플 4목 전체 시험 유형에 대한 개괄적인 정리가 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이전 포스팅을 통해 전체 시험 유형을 파악한 후 과목별 전략을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토플 유형 / 과목별 유형 한 방에 총정리!

 

[영어 공부] 토플 유형 / 과목별 유형 한 방에 총정리!

대학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다 봐야 하는 시험, 바로 토플인데요. 토플 공부를 시작하려고 마음먹으셨다면 토플 시험의 유형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토플은 리스팅,

whatyoulike.kr

 

토플 스피킹 유형 / 토플 스피킹 시험 유형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토플 스피킹 시험의 문제 유형과 유형별 전략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짧은 답변 예시와 함께 작성해 보았는데요. 빨간색으로 표시한 표현은 문항마다 답변 시에 적용하면 좋은 구문이니 외워서 실제 답변에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1. 독립형 - 친숙한 주제

 

한 문제로 출제되는 독립형 첫 번째 문항의 경우 일상생활, 학교, 사회 등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친숙하고 친근한 주제로 구성된 질문을 제시한 후 15초의 준비 시간을 거쳐 45초 동안 답변 시간이 주어집니다. 이때 주어지는 15초의 준비 시간을 잘 활용해야 하는데요. 제시된 질문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요점만 간략하게 요약 기록 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짧은 시간 내에 생각하고 답변해야 하는 만큼 기록해 둔 포인트들과 적절한 연결어들을 잘 사용해 전체적인 답변을 최대한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만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문제 예시]

Some people believe that it is important to have a lot of friends, while others believe that it is more important to have a few close friends. What do you think?

 

[답변 예시]

I believe that it is more important to have a few close friends than to have a lot of friends.

 

First of all, close friends are more likely to be there for you when you need them. They are the ones who will listen to you when you are feeling down, and they will celebrate your successes with you.

 

Second, close friends can help you to grow as a person. They can challenge you to think outside the box, and they can support you in your goals.

 

Of course, it is also important to have a few acquintances. Aquaintances can provide you with a sense of community, and they can introduce you to new people. However, I believe that close friends are more essential for a happy and fulfilling life. 

 

>> 답변 예시를 보면 첫번 째 문단에서 질문에 대한 화자의 의견을 제시하였고, 두 번째, 세 번째 문단에서 의견을 뒷받침할 예시를 들어준 후 마지막 네 번째 문단에서 다시 한번 화자의 의견을 종합하는 형태로 답변을 구성하였으며 이때 빨간색으로 표시한 연결어 들을 적절하게 잘 사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Q2. 통합형 - 대학 생활 주제

 

세 문제로 출제되는 통합형 유형의 첫 번째 문항은 대학 생활과 관련된 계획이나 변경 사항 등에 대한 읽기 지문을 읽고 이 내용에 대한 화자의 의견을 리스닝을 통해 듣고, 읽기 지문과 리스닝에서의 화자의 의견의 연관성을 설명하는 문항입니다. 30초의 준비 시간을 거쳐 60초 동안 답변 시간이 주어집니다. 답변 시간에는 읽기 지문을 볼 수 없어 읽기 지문을 읽으면서 요점을 파악하고 리스닝에서 화자가 밝히는 의견의 포인트를 정리해두어야 합니다. 

 

 

[답변 예시]

According to the reading, the Department of Sociology plans to hold a weekly gathering for sociology majors. The man does not think it is a good idea for two reason.

 

First, he says that students are going to have difficulty finding the time to participate. They have to study and work part-time, and they have extracurricular activities.

 

Second, he mentions that the gathering cannot help them with their sociology studies. The sociology majors are not all in the same classes and they have different professors.

 

>> 답변 예시를 보면 첫번 째 문단에서 읽기 지문에서 제시한 안건을 요약하였고, 두 번째, 세 번째 문단에서는 리스닝에서 화자가 읽기 지문의 안건에 대해 가진 의견과 이를 뒷받침하는 이유를 설명하였습니다. 2번 문항은 리스닝 지문에서 화자가 읽기 지문에 대해 찬성하는지 또는 반대하는지를 파악하고 그 이유에 대해 자연스럽게 연결해 답변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Q3. 통합형 - 강의 주제

 

통합형 유형 세 문항 중 두 문항은 대학 강의 주제로 출제됩니다. 먼저 읽기 지문을 읽고 지문과 관련된 짧은 강의를 리스닝을 통해 들은 후, 읽기 지문과 리스닝 내용을 종합하여 답변하는 문항입니다. 2번 문항과 마찬가지로 30초의 준비 시간을 거쳐 60초 동안 답변 시간이 주어집니다. 3번 문항의 경우 대부분 읽기 지문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개념과 용어를 설명한 후 리스닝을 통해 예시와 세부적인 설명을 덧붙이는 형태로 구성되는데요. 읽기 지문에서 설명된 주요 개념과 리스닝에서 뒷받침하는 예시와 설명을 종합하여 답변해야 합니다. 

 

[답변 예시]

According to the reading, swarm intelligence is the capacity to coordinate group members to solve problems or reach decisions. The professor uses an example to explain swarm intelligence.

 

First, she describes how honeybees find a location for a new nest by gathering and sharing information. Scouts set out in search of a suitable location. If one finds an appropriate site, it returns and communicates this information through dance.

 

Then, she describes how honeybees debate and vote. If a scout dances enthusiastically, others will investigate the same site and join in the dance if they believe that the site is suitable. Consensus is achieved when a large enough group supports the same choice.

 

>> 답변 예시를 보면 2번 문항과 비슷하게 첫 번째 문단에서 읽기 지문에서 설명한 강의의 주제를 요약하고 두 번째, 세 번째 문단의 첫 문장에서 해당 내용에 대한 상세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3번 문항은 교수가 강의에서 특정한 주제에 대한 예를 설명하고 있다는 전반적인 내용을 언급하여 주제의 개념을 설명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Q4. 통합형 - 강의 주제

 

통합형 유형의 마지막 문항인 4번 문항 또한 3번 문항과 같은 강의 주제로 출제되지만, 읽기 지문과 리스닝 후 답변을 하는 3번 문항과 달리 읽기 지문이 없고 리스닝으로만 강의 내용을 듣고 강의 내용을 요약하여 답변해야합니다. 

 

[답변 예시]

The professor explains the physical traits that keep camels alive by giving two examples.

 

First, he describes the camel's hump, which stores fat and allows it to overcome the lack of food. The fat in the hump is made from extra nutrients that the camel takes in while feeding. If food isn't available, it can metabolize this fat into energy.

 

Second, he describes how the camel's fur helps it deal with extreme desert temperatures. During cold nights, camels need the warmth, and their fur provides it. In the daytime, the fur protects the camel's skin from intense sunlight, keeping the camel's body at a lower temperature.

 

>> 4번 문항의 답변은 리스닝에서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전체 내용을 요약하여, 첫 번째 문장에서 강의에서 다룬 전체 주제를 먼저 언급해 준 후, 강의의 중심 내용을 두 가지 주요 포인트와 예시를 들어 자연스럽게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간단한  답변 예시와 함께 토플 스피킹 시험의 유형별 전략과 꿀팁을 알아보았는데요. 위 내용들을 숙지한 후 새로운 연습 문제에 답변을 적용해 보시면서 연습해 보시면 토플 스피킹 점수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토플 스피킹 뿐만 아니라 모든 영어 말하기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 입니다! 자신감을 갖고 자연스럽게 답변하신다면 더욱 더 훌륭한 답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토플 수험생들의 토플 고득점을 위해, Cheers! 

 

토플 스피킹

반응형